날씨가 화창한 봄날 아침, 소년은 일찍 눈을 떴지만
이불 속에서 몸을 웅크리고 있었다.
소년이 새침해진 건 운동화 때문이었다

일주일 전 체육시간에 아이들과 축구를 하다
그만 운동화가 찢어져 버렸다.
운동화는 낡았기 때문에 수선할 수도 없었다.
그날 저녁 일터에서 돌아온 아버지에게
소년은 운동화 이야기를 꺼냈지만
아버지는 굳은 표정으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한주가 지나고 체육시간이 낀 날이 돌아온 것이다.
소년은 찢어진 운동화를 신고 갈 수 없었다.
아이들에게 또 놀림을 받을것이 훤하기 때문이었다.
절룩거리며 급히 집을 나서던 아버지는 아들에게 당부했다.

"학교 갈 때 꼭 아침 먹고 도시락 챙겨 가거라."

소년은 서글펐다.
'엄마가 살아계셨다라면 틀림없이 새 운동화를 사주셨을텐테.'
소년의 어머니는 오랫동안 병치레를 하다가 
작년 이맘때쯤 세상을 뜨고 말았다.

소년이 아버지에게 떼를 쓰지못한것도
장애인인 아버지의 사정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소년은 울음을 삼키고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하지만 아버지가 차려준 밥상과 도시락은 외면했다.

그런데 소년이 학교에 가기위해 가방을 메고
찢어진 신발을 찾으러 문턱에 앉았다가 소년은 깜짝 놀랐다.
신발장 위에 하얀 바탕에 그림까지 그려져 있는
운동화가 놓여 있었던 것이다.
새것은 아니었지만 새것보다 더 멋진 신발이었다.

'몸도 불편한 아빠는 저 신발을 닦느라 얼마나 고생하셨을까.'

하얀 운동화를 집어 드는 소년의 눈에 조그만 쪽지가 보였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신발을  신을 수는 없지만,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발걸음으로 살거라.'

그날 학교를 향하는 소년의 손엔 따스한 도시락이 들려 있었다

+ Recent posts